지혜자에게서 오는 지혜 다니엘서 주석
지혜자에게서 오는 지혜 명쾌한 해설과 감동적인 적용
[책을 내며]
성경 역사에서 다니엘처럼 뛰어난 인물도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그는 조국 이스라엘의 멸망과 함께 이방의 땅 신바빌로니아에 포로로 끌려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느부갓네살 왕의 눈을 번쩍 뜨게 한 사람이다. 어느 날 왕이 꿈을 꾸고 그 내용을 깡그리 잊어버린 것을 꿈의 내용과 해석까지 나타내는 신비한 능력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는 사람으로 알려지면서 바벨론 왕의 깊은 애정과 신뢰를 독차지 하게 되었다.
당시 대제국이었던 바벨론 궁정에서 다니엘은 그의 탁월한 지혜 때문에 적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시기와 질투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목숨이 정적들의 모함을 받아 지극히 위태로운 상황에 처했으면서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철저히 지켜 나간다. 이미 멸망한 지 70여 년이 지난 조국의 광복을 위해서 기도하며 고국으로 돌아갈 꿈을 꾸던 둘도 없는 애국자였다.
그의 총명과 지혜, 그의 순수한 신앙과 애국심, 이런 것들로 말미암아 그는 하나님께 특별한 총애를 받은 우주의 총아(寵兒)였다. 그가 기도할 때는 가브리엘 천사가 특별히 파송되곤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탁월한 사람에게 수천 년의 역사를 꿰뚫는 미래를 계시하여 주셨다.
성경은 구체적인 시간 속에서 역사의 방향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기록한 책이기도 하다. 하나님은 세상 일을 미리 정해 두시고 그의 종들에게 이를 미리 알려 주시며 그런 일이 이뤄지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이 인간 나라를 다스리시는 것을 보다 확실히 믿게 하신다. 그리하여 역사는 무의미하게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손길에 의해 목적을 가지고 전진하는 산 역사가 되는 것이다.
다니엘서에는 바벨론으로부터 페르시아, 헬라, 로마의 흥망이 오래전부터 예언되어 있으며, 중세의 정치, 종교적 방향과 오늘날의 국제 정세를 예측하는 열쇠가 숨겨져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니엘서는 미리 쓴 세계의 역사이다. 역사는 일이 이루어진 이후에 사실대로 기록하는 것이지만 다니엘서는 일이 있기도 전에 매우 구체적으로 역사를 미리 써 놓고 성취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것은 이런 일이 이뤄질 때에 하나님이 역사를 주관하시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다니엘서는 이처럼 특별한 책이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이 해석을 시도하였다. 그중에는 아이작 뉴턴 같은 과학자도 있었고, 기독교에서도 신구교(新舊敎)를 망라해 여러 해석이 있어 왔다. 그러나 다니엘서를 해석하는 데는 성경 자체가 인정하는 방법을 매우 조심스럽게 따라야 한다. 그 속에 나타난 이상한 짐승들과 수많은 상징들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특별한 지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니엘의 고백처럼 하나님이 주신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다니엘이 말하여 가로되 영원 무궁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그는 때와 기한을 변하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지식자에게 총명을 주시는도다”(단 2:20, 21).
본 서의 저자는 지금까지 해석된 수많은 주석을 섭렵함과 동시에 정통적인 예언 해석 방법을 통해서 다니엘서에 대한 탁월한 해석을 주고 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문장을 사용해서 흥미진진하게 설명하고 있다. 꼭 성경 학자가 아니어도 성경과 성서 예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충분히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되었다.
본 서를 통해 독자들이 세계 역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하나님께 대한 새로운 신앙이 북돋게 되기를 바란다.
시조사 편집국장 전정권
[서언]
유서 깊은 재림교회의 전통인 다니엘서의 의미와 해석을 알기 위해 씨름하는 일이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다. 스테파노비치(Stefanovic) 박사가 쓴 이 새롭고 신선한 주석은이 위대한 전통을 회복시키는 데 일조(一助)할 분명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본 주석은 전통적인 해석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저자는 본문이 제시하는 새로운 관점을 취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광범위하면서도 심오한 본 주석은, 일상적인 독자나 진지한 학도, 또한 다니엘서를 처음 대하는 호기심이 있는 사람이나 오랫동안 예언을 연구한 학자 등 모든 부류의 독자들에게 감명을 줄 것이다. 본 주석은 독자들에게 다니엘서를 논의하고, 명상하고, 숙고하기를 요청한다.
이 주석을 읽어야 할 최소한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저자는 자신의 과업을 위하여 매우 잘 준비된인물이다. 설교자, 대학과 세미나리 교수, 선교사 등으로서, 그는 다양한 계층의 청중들을 효과적으로 대하여 왔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나는 그가 대학의 신입생이나 연만한 평신도 또한 그 중간계층의 사람들을 다 사로잡을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선교사로서 그의 넓고 다양한 문화적 경험은, 국제적 상황을 배경으로 쓰여진 다니엘서는 물론, 지금의 세계적 교회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스
테파노비치 박사는 대중 잡지와 또한 학술적인 정기간행물들에 이 묵시론적인 책에 관한 많은 기사를 출판하였다.
둘째, 이 책은 이전에 출판된 재림교회의 다른 어떤 주석보다 더 넓은 관점을 지닌다. 그러한 특징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최소한 살펴보아야할 다섯 부분이 있다.
첫째, 저자는 다니엘서의 넓은 의미와 주요한 부분을 다룬다.
둘째, 그는 원어로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번역을 제공한다.
셋째, 그는 단어와 구절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어구해설을 제공하고 본문을 자세히 풀이한다.
넷째, 그는 본래의 독자들에게 다양한 부분의 의미를 파악하게 한다.
다섯째, 그는 기별들을 현실에 적용하려고 한다.
이 모든 것은 다니엘서를 여러 묵시적인 이상에 대한 지식의 보고(寶庫) 보다 더 넓은 문맥에서 보도록 독자들을 인도할 것이라는 의미다. 이 다양한 연구는 주의 깊은 독자를 위해 새로운 지평을열어 준다.
독자는 스테파노비치 박사가 말하는 모든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만일 원한다면, 독자는 여기서 배운 것에 관하여 질문하고 토의할 수 있다. 그러나 다니엘서나 본 주석을 무시하지는 말라. 여기에 기록된 모든 것이 저자가 주의 깊이 생각하고 거듭 기도한 결과임을 독자는 확신할 것이다. 하나님 말씀을 사랑하는 저자는, 모든 사람이 그 말씀을 이해하고 그 말씀에 감동받기 원한다는 사실을 독자는 알게 될 것이다. 이야기를 통해 스테파노비치 박사를 따라가면서 성경과 다니엘서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불을 붙일 것이다. 다니엘서를 향한 잠재울 수 없는 열정에 사로잡힐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의하기를!
존 딥달( Jon Dybdahl)
[목차]
책을 내며-4
서언-9
머리말-11
서론- 14
다니엘의 생애와 경력-15
선지자로서의 다니엘-19
바벨론과 메대-바사 왕국-21
바벨론의 종교-24
다니엘서의 문학적 특징-25
다니엘서의 목적과 기별-27
다니엘서 연구 방법-29
다니엘서에 첨부된 헬라어 부분-31
쿰란 문서에 나타난 다니엘서-33
신약에 끼친 다니엘서의 영향-34
제1장 시작하는 장(1:1~21)-39
패배(1:1, 2)-41
훈련(1:3~5)-46
저항(1:6~16)-50
승리(1:17~21)-61
교훈의 요약-65
제2장 다니엘 2~6장에 대한 전체 개요-71
이야기의 문학적 양식-71
이야기의 역사적 측면-71
이야기의 배경과 목적-72
제3장 느부갓네살의 첫 번째 꿈(2:1~49)-75
왕의 분노(2:1~13)-76
다니엘의 요청(2:14~23)-83
다니엘이 꿈을 말함(2:24~35)-89
꿈의 의미(2:36~45)-96
왕의 감사(2:46~49)-103
역사적 적용-106
교훈의 요약-108
제4장 금 신상(3:1~30)-112
왕의 자만(3:1~7)-113
충성된 자가 비난받음(3:8~12)-120
충성된 자가 시험받음(3:13~27)-123
왕의 찬양(3:28~30)-132
교훈의 요약-135
제5장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4:1~37)-139
왕의 찬양(4:1~3)-140
꿈(4:4~18)-143
해석(4:19~27)-152
꿈의 성취(4:28~33)-157
왕의 찬양(4:34~37)-160
교훈의 요약-164
제6장 벨사살의 연회(5:1~31)-168
왕의 만찬(5:1~4)-169
벽에 글자 쓰는 것과 태후의 담화(5:5~12)-174
벨(드)사살이 벨사살을 만나다(5:13~17)-179
다니엘의 담화와 쓰인 글자의 의미(5:18~28)-182
왕의 죽음(5:29~31)-189
교훈의 요약-193
제7장 사자굴 속의 다니엘(6:1~28)-197
최고의 방백과 죽음의 법령(6:1~9)-198
체포와 선고(6:10~18)-204
구원(6:19~22)-211
석방과 멸망의 운명(6:23, 24)-213
구원하는 법령과 최고의 방백(6:25~28)-215
교훈의 요약-218
제8장 다니엘 7~12장에 관한 전체 개관-222
성경 예언의 정의와 표상-222
예언과 역사-224
예언, 성취, 적용-225
다니엘 예언들의 적용-226
역사상의 작은 뿔-229
다니엘 가운데 예언적인 상징들의 대조표-230
제9장 네 짐승들과 두 하늘 존재들(7:1~28)-232
네 짐승들과 한 뿔(7:1~8)-233
하나님의 심판(7:9~14)-246
다니엘의 반응(7:15~22)-255
해석(7:23~28)-258
적용-263부록 A : 다니엘 7장의 문자주의적 적용과 신구약 중간 시대의 적용-270
제10장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이상(8:1~27)-276
동방과 서방의 충돌(8:1~8)-278
작은 뿔(8:9~12)-282
들은 이상(8:13, 14)-290
다니엘의 반응(8:15~18)-293
해석(8:19~27)-296적용-302
부록 B: 다니엘 8장에 대한 문자주의적 해석과 신구약 중간 시대의 적용-308
제11장 다니엘의 긴 기도가 응답되다(9:1~27)-314
자복(9:1~14)-315
간구(9:15~19)-325
응답(9:20~23)-329
계시(9:24~27)-333
적용-343
부록 C : 다니엘 9장 25~27절의 교차대구 구조-348
부록 D : 다니엘 9장의 문자주의적 적용과 신구약 중간 시대의 적용-349
제12장 강가에서 받은 다니엘의 이상(10:1~11:1)-355
준비(10:1~4)-356
거룩한 존재에 대한 이상(10:5~9)-360
이상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10:10~19)-363
긴 투쟁의 요약(10:20~11:1)-369
교훈의 요약-372
제13장 긴 전쟁에 관한 계시(11:2~45)-374
동방과 서방의 투쟁(11:2~4)-375
북방과 남방의 투쟁(11:5~20)-378
비천한 사람의 정치적인 활동들(11:21~30)-383
비천한 사람의 종교적인 활동(11:31~39)-387
마지막 때의 투쟁들(11:40~45)-391
적용-394
부록 E : 다니엘 8장과 11장 사이의 구조적인 평행절들-401
부록 F : 다니엘 11장에 대한 문자주의적 해석과 신구약 중간 시대의 적용-402
제14장 끝마치는 장(12:1~13)-411
미가엘의 일어남(12:1~4)-412
마지막 때를 기다림(12:5~12)-419
다니엘의 일어남(12:13)-426
적용-427
부록 G : 다니엘 12장에 대한 문자주의적 해석과 신구약 중간 시대의 적용-431
참고 문헌-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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